개발자 일지

동북권 ICT 해커톤&창업경진대회 후기

PGNV 2021. 11. 8. 16:06

 

 

 

학교에서 교수님의 추천으로 해커톤과 창업아이디어 참가하게되었는데 

 

처음으로 이런 대회 참가해서 많이 주눅들기도하고, '잘할 수 있을까?' 라는 걱정이 내 머리 속을 계속 맴돌았다.

 

 

대회 당일 김천에 도착해서 해커톤이 진행되는 장소를 생각보다 깔끔하고 진행자분들이 친절했다

 

 

해커톤 중간마다 간식을 먹을 수 있는 중요한 장소 (*여기를 제일 애용함)

 

도착시간이 점심이라 오자마자 점심 먹방

 

 

 

42시간동안 해커톤에서 제시되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내용이다.

 

문제풀이형 (대형 운송수단 연료 유량 예측 모델 개발 + 물질의 임계온도 예측 모델 개발) 캐글이랑 완전 똑같다.

 

아이디어 발표형(고령화 지수 예측 알고리즘 모델 개발) + PPT발표

 

하나도 힘든데 두가지 문제를 42시간 내에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밀려옴...

 

 

해커톤 14팀 중에서 수상하기 위해서 1명 창업아이디어, 1명은 고령화 지수 예측 알고리즘 모델 개발, 2명은 문제풀이형 (대형 운송수단 연료 유량 예측 모델 개발 + 물질의 임계온도 예측 모델 개발) 각자 역할분담을 하였다.

 

창업아이디어는 무인점포 이상행동감지을 주제를 하였고, 고령화 지수 예측 알고리즘 모델은 통계청 자료를 기반으로 고령화 원인들을 조사한후 PPT로 만들어 접근해보았다.

 

문제풀이형은 연료 유량 예측은 14개의 Feature와 하나의 Target으로 이루어진 회귀문제로 결측치는 없었지만 Feature 값들이 무엇인지 알수없는 비식별화 데이터이다.

 

임계온도 예측 문제는 80개의 Feature와 하나의 Target 그리고 float64사이에 int64형태의 결측치들이 들어있는 비식별화 데이터이다. 

 

결측치와 이상치들을 제거하고, PCA로 특징들을 추출해서 모델에 적용해보는 방법으로 해봤다. 

많은 팀들사이에서 1등을 달성하였지만 머지 않아서 다른팀들에게 뺏겨버렸다...ㅠㅠ

 

 

 

 

 

 

 

 

 

 

야식 타임 첫번째날은 치킨이고 두번째날은 피자였지만 피자사진은 없다... 

마지막날 해커톤 대회에서 각팀들 고령화지수 예측 모델에 대한 PPT 발표중...

 

창업아이디어 발표도 있었는데 아이디어 유출될까봐 다른팀은 다른곳에서 대기하고,

 

심사의원들만 장소에서 각팀들의 발표를 심사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다른팀들 발표도 보고싶었는데 아쉽...)

 

창업아이디어 발표와 자료준비를 잘해놓고 기존의 프로토타입 PPT를 제출하는 바람에 모델시연이랑 열심히 만든 홈페이지 영상을 못보여준채로 아쉽게 끝났다...(멘토님이 이정도면 우승후보라고 극찬해주었지만 실수로 말아먹음..ㅎㅎ)

 

 

 

아쉽게 욕심내서 두 대회에 참가했는데 우리처럼 창업 아이디어와 해커톤 둘다 참여한팀은 우리팀이 유일했다...

 

하지만 두마리 토끼를 잡을려다 잘못제출하고 실수 연발에....아쉬운점이 많았던거 같다...

 

다음 해커톤에 참가한다면 42시간동안 무리하지말고 체계적으로 휴식, 잠시간을 잘분배해서 참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처음 해커톤 참가라 무턱대고, 체력되는데까지 안자고 코딩한다고 8:00AM 넘어서 자니까 후반에 많이힘들었다)